Ⅰ. 서론
인간은 자신의 의지, 감정, 사물에 대한 지식 등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식, 의지, 감정 그 자체는 어디까지나 개체 내의 것이므로 남에게 전달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인간은 지식의 내용, 의지의 핵심, 감정의 움직임 등을 표시하는 어떤 물리현상을 이용할
기호학
(1) 소쉬르
소쉬르의 이론은 '기호=기표+기의' 라는 공식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만약 한 남자가 사랑하는 여자에게 장미꽃은 준다면, 여기서 장미꽃(꽃 자체)은 기표, 사랑하는 마음은 기의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기호는 남자의 사랑이 담긴 장미꽃이라고 할 수 있다. 기표와 기의가 함께 있고,
기호와 상징을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매체가 광고인데 광고의 분석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1) 사전적 의미 : 어떠한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쓰이는
부호, 문자, 표지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심벌(symbol)
2) Saussure(1916)에 의한 기호의 정의 :
기호를 두 가지 구성요소로 기표-기
2. 기호의 특질 : 표상성, 자의성, 진위성
② 자의성
언어학자 소쉬르의 명제
-> “기표를 기의에 결합시키는 관계는 ‘자의적’이다”
- 기표 : 언어의 감각적인 측면
->말소리 내지 시각적인 상(像)으로서의 글자
- 기의 : 비감각적인 것, 정신적인 것
->개념, 의미 등을 뜻함
==> 단지 [기표]와 [기
1. 기호, 기표, 기의
언어 기호가 결합시키는 것은 한 사물과 한 명칭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과 하나의 청각 영상이다. 이 청각 영상이란 순전히 물리적 사물인 실체적 소리가 아니라, 그 소리의 정신적 흔적, 즉 감각이 우리에게 증인해 주는 소리의 재현이다. 따라서 청각 영상은 감각적이며, 우리
기호학의 대표적인 학자로, 언어학에 바탕을 둔 기호학을 연구하였다. 소쉬르는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원리를 해명하려 기호학을 연구했으며, 의사소통을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기호체계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소쉬르의 기호 개념은 [기표] + [기의] = [기호] 이다. 기표와 기의
1. 기호란 무엇인가?
인간은 자신의 의지·감정, 사물에 대한 지식 등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식·의지·감정 그 자체는 어디까지나 개체 내의 것이므로 남에게 전달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인간은 지식의 내용, 의지의 핵심, 감정의 움직임 등을 표시하는 어떤 물리현상
1. 타로 카드의 개괄적인 소개
타로 카드는 이미 13세기부터 존재하였고 유럽권에서 각자 대륙별로 발전되어 독일의 타로크(Tarok), 프랑스의 (Tarot), 이탈리아의 타로키(Tarocchi) 등의 이름으로 형태가 완성되었으며, 형태의 완성은 15세기, 17세기 등으로 각각 다르다. 타로 카드의 기원에 대해서는 인도
기호학의 그레마스를 만나게 된다. 1950~52년 동안에 그는 문화 교류국의 명예 박사 담당 직원으로 있었으며, C.N.R.S에서 사학으로 장학금을 받게 된다. 그는 그러나 그것에 대한 논문을 끝내지 못한다. 그때 로베르 브와젱의 알선으로, 뤼시엥 페브르와 죠르쥬 프리드만을 알게 되어, C.N.R.S의 사회학 부